맥나마라의 말 하나 - Fog of War 에서 by 함부르거

전쟁의 안개 The Fog Of War

우리의 이웃들이 모두 우리에게 동의하지 않을 때, 우리는 우리의 대의를 의심해 봐야 한다.
...
우리가 알고 있는 것과 믿고 있는 것, 모두 잘못된 것일 수 있다.
We know and believe, both can be wrong.

2003년도에 이 영화(다큐?)를 찍었으니 이 말은 부시 정부에 대한 통렬한 비평으로 들린다.
맥나마라가 이 말을 할 때 피를 토하는 것을 듣는 기분이었던 것은 나만의 느낌일까.
이러니 저러니 해도 저렇기 때문에 국가의 원로 대접을 받을 자격이 있다.

맥나마라도 인정하지만 분명한 것은 미국은 베트남을 너무 몰랐고, 이해하려고 하지도 않았다는 것이다.  오늘날에도 미국은 이라크를 너무 모르고, 이해하려고 하지도 않는다. 책임소재라든가 전쟁의 원인이라든가 여러 가지는 쏙쏙 빠져나가면서도 분명한 자신의 실책은 회피하려 하지 않는다는 점은 미국인 다운 점이다.

다른 내용이야 위에 트랙백한 개랙터 님 블로그에 잘 나와 있으니 그걸 보면 되겠고...

맥나라마가 참 인재는 인재였다는 생각이 든다. 상사들이 흉악한 놈(르메이)이나 앞뒤 꽉 막힌 늙은이(존슨)이어서 그렇지. 뭐든지 수치로 만들고 단순하게 설명해 주고 문제의 원인과 해결책을 명확하게 제시해 주니 (그게 맞건 틀리건) 윗사람들이 좋아하지 않을 수 없다. 그냥 포드 자동차 사장으로 남아 있었으면 그 자신에게나 세상에나 다 좋은 일이었을 것 같다.



트위터위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