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국진 님 죄송합니다. by 함부르거

공국진 님, 님의 프로레슬링에 대한 뜨거운 열정과 정성 어린 포스팅에는 실로 고개가 숙여지고 존경을 표할 수 밖에 없습니다. 대한민국에서는 마이너 중의 마이너가 되어 버린 스포츠에 이렇게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하나 하나 자료를 정리하는 님의 정성은 실로 블로거의 귀감이요, 이글루스라는 블로그 서비스의 가치를 더욱 높여 주는 귀중한 일입니다.

허나 유감스럽지만 저는 님에게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릴 수 밖에 없습니다. 왜냐면 저는 제 크롬 브라우저에서 Peaceful Valley를 가지고 님의 블로그를 차단해 버렸기 때문입니다. (Peaceful Valley 제작자 분께는 다시 한번  감사를 표합니다.)

님께서는 섭섭하실 지 모르겠지만 저는 프로 레슬링엔 아무런 관심도 없고 별로 알고 싶지도 않습니다. 헌데 스포츠 밸리를 열 때마다 밸리를 가득 메우고 있는 님의 프로 레슬링 기술 포스팅은 제가 관심 있는 다른 종목의 포스팅을 찾는데 매우 방해가 됩니다. 때문에 저는 님에게 존경심을 표하면서도, 슬프게도 님의 포스팅을 차단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 글을 보는 여러분들에겐 '그냥 혼자 차단하고 말지 왜 굳이 포스팅을 또 올리느냐?'는 생각이 들지 않을 수 없을 것입니다. 저도 일부분 그렇게 생각합니다. 그러면서도 굳이 이 글을 올리는 까닭은, 첫째 특정인이 밸리를 도배하는 일이 아무리 선의라 할 지라도 많은 사람들에게 불편을 끼친다는 사실, 둘째 밸리 시스템의 개선이 필요함을 알리고자 함입니다.

첫번째 이유야 별다른 설명이 필요 없을 것입니다. 

두번째 이유는 좀 생각이 필요합니다. 밸리 시스템은 다양한 포스팅을 한 마당에서 볼 수 있도록 하는 장점이 있지만 한편으론 양적으로 많은 포스팅을 하는 사람이 다른 사람들을 압도해 버리는 문제도 있습니다. 밸리 발행 차단이라는 정책도 있지만 이것은 양질의 포스팅을 올리는 사람까지 차단해 버릴 수도 있지요. 

문제는 차단이냐 허용이냐 둘 중 하나만 가능한 시스템일 수도 있습니다. 유저의 밸리 발행 건수를 제한한다거나 아니면 사이버머니를 도입해서 머니 만큼만 발행 가능하게 만드는 방법도 있겠죠. 

스포츠 밸리는 이글루스에서도 상당히 활성화 되어 있는 좋은 밸리입니다. 종목 별로 밸리를 세분화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도 있겠습니다. 그렇다고 디씨인사이드처럼 무한정 밸리를 세분화해 나가는 것도 그리 좋은 정책 같지는 않습니다만. 

저는 좋은 아이디어가 별로 없어서 더 이상은 길게 못 쓰겠네요. 

공연히 공국진 님을 거론해서 죄송합니다. 저는 프로 레슬링엔 전혀 관심이 없지만 님의 블로깅엔 찬사와 응원을 보내며 건승을 빕니다.

덧글

  • 공국진 2014/01/16 19:34 #

    아뇨, 괜찮습니다.

    오히려 별 볼일 없는 제게 이렇게 이야기 해주신 것 자체로도 감사드립니다.


    사람들에게 알리고자 포스팅들은 되도록 밸리들에 올리고자 하는 생각으로 하다보니까 가장 많이 포스팅하는 프로레슬링이나 스포츠 쪽 글이 압도적으로 올라가니 이렇게 되어버리는군요;


    저도 뭔가 생각을 해봐야겠군요...
  • 함부르거 2014/01/16 19:39 #

    송구스럽습니다. 사실 이런 건 이글루스 운영진 쪽에서 먼저 고민을 해야 하는 것이겠죠.
  • 봉봉이 2014/01/17 12:51 #

    저도 시스템이 좀 개선되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 함부르거 2014/01/17 13:53 #

    네 사실 글 차단 기능 같은 건 운영진에서 먼저 제공을 해 줘야죠. 견디다 못한 사용자들이 만들어서 배포하니...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트위터위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