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해 보면 더치 커피란 게 참 사치스런 물건이네요 by 함부르거

요즘 더치 커피 내려 마시는 데 재미가 들렸습니다. 냉장고에 보면 병이 줄줄이... ^^;;;;

아이스 커피로는 이보다 괜찮은 게 없다고 보는데, 마시면서 보니까 참 사치스럽다는 생각이 듭니다.

일단 한번 내리는 데 드는 커피 양이 많습니다. 에스프레소 10잔 내릴 분량의 커피로 한병 나오고 말아요. 거기다 아이스로 마시면 한두 잔이면 끝이고. 

내리는 데 드는 시간과 정성도 그렇습니다. 한번 내리는 데 몇 시간씩 걸리는데, 마시는 건 1~2분이면 뚝딱이란 말이예요. 한번 내리는 데 실패하면... ㄷㄷㄷ 거기다 로스팅한 수고까지 더해서 생각하면...

8시간 걸려서 내린 더치 커피를 후루룩 마시면서 내가 진짜 사치를 부리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런 건 직접 해 보지 않으면 못 느끼는 감정일 겁니다.

가게에서 비싸게 파는 것도 다 이유가 있는 겁니다. 가게에서 파는 것 중 제대로 된 건 딱 한군데 뿐이었고 나머지는 돈 값 못하는 놈들이긴 했지만 말이죠. ^^;;;;

하긴 따지고 보면 차나 커피를 마신다는 거 자체가 일종의 사치죠. 농부가 기르고 수확하는 수고도 엄청나고 그걸 또 배로 실어 와서 가공하고... 19세기 까지만 해도 찻잎 통에 자물쇠 채워 놓고 집주인이 직접 관리했다고 할 정도였으니 말입니다. 이런 사치재를 누구나 싼 가격에 즐길 수 있는 이 시대가 어쩌면 인류 역사에서 가장 비정상적인 시대일 지도 모르겠네요.

덧글

  • LionHeart 2015/06/15 14:06 #

    전 핸드드립 커피를 시작하여 매일 아침 내려마시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밖에서 사먹을 때보다 돈이 적게 들고 있어, 절약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
    분명 제대로 커피를 내리고 있지 않을 것 같긴 한데, 콩만 달라져도 커피 맛이 달라지는 터라 꽤 즐기고 있습니다. 저는 로스팅한 커피콩을 인터넷으로 구매하여, 아침마다 핸드밀로 갈아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더치커피도 언젠가 집에서 아이스커피용으로 내리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 함부르거 2015/06/15 16:00 #

    ㅎㅎ 전 핸드드립 마시기 시작한 지 13년째네요. 커피 취미 가지고서 늘어나는 건 장비 뿐입니다. 프렌치 프레스며 모카포트며... ^^;;;

    핸드드립도 물 따르는 속도나 입자 크기에 따라서 맛이 달라지니까 이것저것 시도해 보시면 재밌을 겁니다. 드립퍼 종류에 따라서도 달라지기도 합니다.

    한가지 팁을 알려드리죠. 커피에서 종이 냄새가 난다고 생각된다면 드립하기 전에 필터를 뜨거운 물로 살짝 적신 다음 커피를 넣고 내려 보세요.
  • LionHeart 2015/06/15 17:03 #

    말씀하신 팁의 경우 목적은 필터 뜨지 않게 하기 위해서라고는 하나 살짝 적셔가며 사용 중에 있습니다.

    최근 고민인 것은 뜸과 커피빵 만들기로군요. 뜸 들일 때는 빵이 잘 안만들어지고 1차 추출 때 빵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1차 추출 이후는 빵이 더이상 만들어지지 않아 고민이네요.
    다들 물을 따를 때 종이에 닿지 않도록 하라고 하는데 그것 역시 쉽지 않아 고민입니다. 중심에서 조금만 있어도 옆으로 넘쳐나는지라 영 쉽지 않네요; 최근에는 동영상을 보며 연습 중에 있습니다.
  • 함부르거 2015/06/15 17:15 #

    커피빵은 별로 신경 안쓰셔도 되요. 그거 만들어진다고 맛있는 커피 나오는 거 아닙니다. 커피의 분쇄 상태나 로스팅 정도, 로스팅 후 지난 시간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는 부분입니다. 같은 원두라도 분쇄도에 따라 빵이 생기기도 하고 안생기기도 하지요. 오히려 커피빵 없는 커피가 더 맛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가 맛본 커피 중에 가장 끝내주는 커피를 파는 사장님도 커피빵은 신경 안 쓰더라구요. 물 따르는 것도 그렇고... 핸드드립 고민보다는 로스팅 고민이 더 생산적인 것 같습니다. ^^
  • LionHeart 2015/06/15 17:48 #

    그렇군요. 조언 감사드립니다. ^^
    로스팅까지는 아직 시도해보지 못했습니다. 보통 한번에 어느 정도를 로스팅하시나요?
  • 함부르거 2015/06/15 17:56 #

    보통 50~100g 정도 로스팅합니다. 이정도까진 핸디로스터로 감당할 만 한데 더치를 내리면서 소비량이 늘어나서 통돌이를 자작해야 하나 고민중이죠. ^^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트위터위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