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돌 vs 알파고 by 함부르거

구글 알파고는 어떻게 바둑경기 이겼나(네이버뉴스, ZDNet)
[카드뉴스]이세돌 9단을 이겨라! 자신만만 '알파고'의 승리 작전은?(뉴스1)

오는 3월에 이세돌 9단과 구글의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 'AlphaGo'가 100만달러 상금을 놓고 5번기 대국을 펼칩니다. 예전에 딥블루가 카스파로프와 붙었던 세기의 사건을 연상하게 하는데요. 컴퓨터 공학 전공 했던 사람으로서 상당한 흥미가 안생길 수가 없습니다. 아프고 바빠서 이런 뉴스를 놓치고 있었네요. ㅠㅠ

사실 인공지능 연구자들에게 바둑은 그야말로 문제 중의 문제, 끝판왕 격인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 기사들에도 잘 나와 있지만 둘 수 있는 경우의 수가 너무 많고 상황에 따른 판단이 어렵기 때문이죠. 아무리 엄청난 양의 연산을 해도 그보다 많은 연산이 필요하다면 그 문제는 해결 불가능일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가능한 모든 수를 계산하는 방법으로 컴퓨터가 인간에게 승리한 체스와는 다른 접근방법이 필요했던 겁니다.

ZDNet 기사에서 잘 해설해 줬지만 구글이 인수한 딥마인드가 선택한 방법은 기계학습(머신러닝)입니다. 거칠게 이야기 하자면 수를 짜내는 정책망과 그것이 승리에 도움이 되는가 판단하는 가치망이라는 두가지 인공지능 엔진에다가 3천만 건의 기보 데이터를 쓸어 넣고 학습을 시킨 거죠. 거기에 100만 판의 대국을 시켜서 그것을 강화했구요. 어찌 보면 사람이 생각하는 과정과 비슷합니다. 기사들도 무슨 수를 공부하거나 짜낸 후에는 그게 실제 대국에서는 형세판단을 하면서 사용하니까요. 다만 저 무지막지한 학습량은 사람이 따라갈 수 없는 기계만의 강점입니다. 기계는 화장실에 가거나 잠잘 필요가 없으니 말입니다.

실제로 알파고는 유럽 챔피언 판후이 2단을 5:0으로 꺾어서 프로기사를 호선으로 이긴 최초의 인공지능이 됐는데요. 이 기술 발전 속도에는 저도 놀랄 수 밖에 없네요. 불과 몇년 전만 해도 아마추어 수준까지는 어떻게 되도 프로는 어렵다는 게 정설이었습니다.

다만 승부 예측을 해보라면 이세돌 9단의 손을 들겠습니다. 일단 판후이 2단이 유럽챔피언이라고는 해도 실제로는 바둑 보급을 위해서 달아준 명예단위에 가깝고, 동아시아 3국 외에서 활동하는 기사들의 수준은 메이저 타이틀 도전자는 커녕 연습생 내지는 초단 실력 정도 밖에 안된다는 게 일반론이니까요. 딥마인드의 하사비스 CEO는 자신만만해 하지만 그 동네 사람들이야 언제나 자신만만하고요. ㅋㅋ

어떻게 보면 딴지일보 기사의 어두충충한(...) 예상은 좀 기우일 수 있습니다. 문제의 복잡성을 생각해 볼 때 그렇게 짧은 시간 안에 컴퓨터가 인간을 이길 수 있을 거라고는 생각하기 어렵거든요. 다만 기술 발전 속도가 예상보다 빠르다는 점은 경이적이라고 해야 할까 두렵다고 해야 할까요. 정말 제 살아 생전에 컴퓨터가 인간을 꺾고 바둑 비즈니스가 몰락하는 일이 벌어질 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은 듭니다. 

암튼 구글은 참 재밌으면서도 의미 있는 회사를 인수한 것 같습니다. 거기에 이세돌 9단이라는 강력한 홍보까지 하고... 다른 데는 몰라도 동양 3국, 특히 중국에는 안 알려질 수가 없죠. 또 쌩쌩한 현역 타이틀 홀더의 생생한 데이터까지 얻을 수 있으니 꿩먹고 알먹고죠. 대국에서 이기든 지든 승자는 구글인 것 같습니다.


ps. 이세돌 vs. 알파고의 일정이 확정됐습니다. '16. 3. 9일부터 15일까지 하루에 한판씩, 11, 14일은 거르네요. 유튜브 생중계도 한다니 바둑팬들은 필견감입니다.

핑백

덧글

  • 빼뽀네 2016/01/30 07:34 #

    인공지능 개발 사업이 바둑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었군요. 결과가 궁금해집니다.

    마지막 문단 내용에도 공감합니다. 좋은 데이타가 쌓일수록 인공지능은 더욱 발전할테니까요.
    홍보 효과도 말할 것 없구요.
  • 함부르거 2016/01/30 14:32 #

    인공지능이 바둑을 건드린 지는 오래 됐습니다만 구글 같은 대기업이 작정하고 달려든 건 최근의 일이죠.
  • 홍차도둑 2016/01/30 08:24 #

    관련하여 딴지에도 글을 남길 것입니다만...
    바둑은 여러 비관적인 부분을 이겨내고 현재에 이르렀다는 사실이죠
  • 함부르거 2016/01/30 14:33 #

    맞습니다. 인간이 만들어낸 가장 심오한 지적 게임이 그리 쉽게 꺼지진 않을 겁니다.
  • 홍차도둑 2016/01/30 15:56 #

    사실 딴지나 함부르거님이나 간과하신 부분이 몇 있습니다.

    1. 바둑에서는 일부러 손해 보면서 다른데 이득을 보는 수법이 엄연히 존재한다. 과연 그 부분에 대한 득실 부분이라는 것은 과거에는 '나쁘다'였다가 현재는 '좋다' 또는 '대등하다'로 평가가 달라지는 경우도 수두룩하다.
    2. 수를 내는 타이밍이라는 것이 있다. 수단을 봤다 해도 그대로 들어가지 않고 적절한 타이밍을 보던가 아니면 그 수단이 나와도 다르게 이용하는 경우도 있다.
    3. 그대로 끝내느냐 아니면 박살내고 아작내는 것을 선택하느냐를 놓고 '한판' 또는 '여러판'에 대한 상황판단이나 '개인의 취향선택'에 의해 달라진다.

    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이건 체스하고는 약간은 다른 부분이라서요.

    그리고 많은 분들이 간과하고 있는 것은 바둑은 그동안 '룰 변혁'이 아주 심각하게 된 게임입니다.
    이로 인해 바뀐 부분들이 많아요, 화점으로만 시작했던 중국바둑과 그 숫자를 늘린 한국의 '순장바둑'과 일본에서는 '첫수 착수제한'을 풀어버리면서 바둑의 무궁한 변화가 시작된 것이 그것이고 그 뒤에 덤이 들어오면서 이전에는 '좋은 수' 심지어는 '바둑이 끝나는 날까지 좋은 수로 남을 것'이라는 평이 무색해지는 일도 발생했습니다. 덤에서도 4집반. 5집때와 5집반 지나 6집반. 그리고 대만의 전만법에서 나오는 8집에 따라서도 전술이 다양해지고 수법이 달라지는 등의 변화로 스스로 '달라짐을 추구'한 게임이라는 부분입니다. 이 과정에서 앞서 설명했던 것에 몇가지가 더 추가되어버립니다.

    바둑사에 있어서 '시대의 묘수'로 남은 것 중 몇개는 분석해보면 '응? 그게 왜 묘수지?' 하는 식으로 나오다가 나중 결과에 있어서 중요한 한수로 작용되는...말도 안되는 묘수들도 나오거든요.(무려 120수 지나서야 그 수가 묘수로 작용되는 예도 있습니다) 이런 부분까지도 그 데이터의 축적으로 가능하느냐...라는 면에 보면 모르겠습니다.

    닥터K라는 만화에서 보면 일반 의사는 할수도 없는 몇십만의 카르테를 집어넣어서 판단하는 의료기계가 나옵니다. 그 에피소드에서는 '기계의 패배'로 보이게끔 작화를 만들었지만 사실을 본다면 인간 수준을 뛰어넘은 결과를 만들어 낸 인공지능이었지요. 그 바탕이 바로 '사람은 절대 소화해 낼 수 없는 자료수준'이었으니까요. 1990년초에 '골리앗'을 9점 깔게 하고 30집 40집 이겼던 시대는 이미 끝났으니까요.

    다만 이세돌을 비롯한 컴퓨터 바둑에 도전하는 인간 최고수는 게리 파스파로프가 겪은 전철을 밟지 않길 바랄 뿐입니다. 딥 블루 이전에 한번 도전했을 때 썼던 '초반을 헝클어트려야 이기기 쉽다'는 것으로 전략 짰다가 기보 축적되어 왔던 딥 블루에게 개발살 나면서 체스가 쏙 들어갔으니까요...
  • 함부르거 2016/01/30 16:16 #

    알파고 제작사 쪽도 바둑의 특성을 잘 알고 있습니다. 룰 차이도 잘 알고... 이전까지의 바둑 프로그램 제작자들과는 차원이 다른 친구들 같아요. 그래서 '아직은' 인간이 이기지만 먼 장래는 모르겠다는 겁니다.
  • 천하귀남 2016/01/30 09:02 #

    점점 인공지능의 수준이 올라가는군요.
    더 많은 기술과 데이터가 쌓여 좋은 결과가 나오기를 기대합니다.
  • 함부르거 2016/01/30 14:33 #

    발전 속도가 놀라운 수준입니다. 연구자들의 기대치에는 아직 못미치는 것 같긴 합니다만...
  • 1234 2016/01/30 10:17 # 삭제

    구글역시 이번에 이길것이란 생각보다는 혹시 이길지도 모른다 정도의 생각이 아닐까 합니다.
    알파고를 홍보하는데 도움도 될테고..

    하지만 언젠가 그리 멀지 않은 미래에 알파고가 세계챔피언을 꺽을 것이란 것은 변하지 않지요.

    그게 지금인가 아닌가의 차이일뿐.. 연산의 속도, 기술의 발정속도, 기계가 가진 장점은 너무나 크니까.
  • 함부르거 2016/01/30 14:34 #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꼭 알파고가 아니더라도 인간을 꺾을 수 있는 기계가 나올 지도 모를 일이죠. 흥미롭게 지켜볼 일입니다.
  • 함월 2016/01/30 14:45 #

    생각해보면 빠른건지 늦은건지...
    IBM의 딥블루가 벌써 20년 전이니까요.
  • 함부르거 2016/01/30 16:13 #

    문제의 규모를 생각하면 엄청 빠른 거죠. ZDNet 기사에 봐도 나오지만 경우의 수 자체가 비교가 안됩니다.
  • Kael 2016/01/30 23:24 #

    바둑은 경우의 수가 무한대입니다. 19X19 바둑판 361칸이라고 해서 361수만 진행되라는 법은 없거든요. 361수에 모자랄 수도(이세돌 9단의 경우 70여수만에 불계패(기권패)를 한 적도 있습니다.), 아니면 361수를 넘겨버릴 수도(일본 프로바둑계에서 450수까지 간 적도 있습니다) 있고, 동형반복이나 형세가 오락가락하는 것 등이 그야말로 무한정 변화하거든요.
  • KittyHawk 2016/01/30 18:36 #

    인공지능 연구 관련으로 뇌의 기능을 제대로 모사하기 위한 연구들도 있다는데 이건 어떤 결과를 보여줄까 싶어집니다.
  • 함부르거 2016/01/30 18:50 #

    이것도 만만치 않죠. 뉴럴 네트워크란 건데 이론이 나온 지 70년이 넘었어도 아직 미완의 기술입니다. ^^;;
  • KittyHawk 2016/01/30 21:09 #

    유럽, 미국이 브레인 스캔(?)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는데 이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궁금해지더군요. 커즈와일 같은 양반들은 늦어도 2040년대면 관련 기술들이 완성될거라는데 사람들이 매트릭스 등의 영향으로 바라는 것과 비교하면 어떨런지...
  • andre 2016/01/30 22:08 # 삭제

    5:0예상 잘하면4:1..인간들이 좀 건방져졌군요.감히 벌써 뇌에 도전을..아니면 구글의 장난
  • 함부르거 2016/01/30 22:50 #

    저도 썼지만 이세돌 9단이 완승할 걸로 생각하구요. 다만 구글이 장난으로 도전하고 있는 건 아닌 것 같습니다. 발전속도도 엄청나구요.
  • Kael 2016/01/30 23:22 #

    이세돌 9단은 "제가 진다면 '인류'가 너무 비참해지지 않겠습니까"라고 응수하더라고요. 아무리 예전의 이세돌같은 딥빡침 인터뷰는 아니지만 이세돌식 인터뷰(...)는 인터뷰였습니다.

    바둑은 그야말로 난공불락의 요새였는데 이번 알파고 시스템이 어느정도 실력이 나오는가를 지켜보는 계기가 되겠군요. 원래 바둑 인공지능 시스템은 북한이 제일 앞서나갔는데(은별이라고 합니다) 이로써 북한 은별은 듣보잡행이 되는것도 확실하고 말입니다.(...)
  • 함부르거 2016/01/30 23:32 #

    뭐 구글 같은 대기업이 각잡고 나서니까 결과물이 달라지고 있는 거죠... -_-;
  • 매트릭스 2016/02/04 21:56 # 삭제

    구글이 짧은 시간에 할 수 방법으로는 연산 자원을 무진장 늘리는 게 있을 겁니다. 구글 서버가 100만대라는데, 100만대에 몽땅 idle로 알파고를 돌리면 이세돌과 붙을 때까지 연습 대국 숫자도 늘리고 대국에서도 더 많은 수를 검토할 수 있을 겁니다.
  • 함부르거 2016/02/15 22:58 #

    머신러닝의 특성상 연산을 더 때려박는다고 학습효과가 올라가는 것도 아니니 머신은 현스펙 그대로 가겠지요. 프로세서를 늘리려면 그만큼 소프트웨어도 복잡해지기 때문에 연산자원 투입에도 한계가 있을 겁니다.
  • 알파고는 2016/03/10 12:00 # 삭제

    언젠가 사람을 몰아내고 왕위에 오를겄입니다
    파괴해야 합니다
    망치와 디가우저를 가지고
    서버를 부숴야 삽니다
  • 애쉬 2016/02/15 22:46 #

    중국 바둑팬들이 이세돌 9단에게 고까운 점이 많아 은근히 알파고를 응원하고 있지는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ㅎㅎㅎ 그건 그것대로 재미나겠네요

    아마도 이변이 없는 한 이세돌9단이 알파고를 유린하겠지요? 아니면 사람에게만 강하고 기계에 약한 기대 밖의 모습을 보여주실지도... 흥미롭습니다.
  • 함부르거 2016/02/15 22:52 #

    일정이 3월 9일로 확정됐습니다. 진짜 흥미진진한 한판이 될 거 같아요. ㅎㅎ
  • 에타 2016/03/10 00:45 #

    1차전 결과가 나온 상태에서 댓글을 다시 읽어보니, 느낌이 남다르군요 ㅎㅎ;;
  • 함부르거 2016/03/10 00:55 #

    그래 말입니다. 이세돌 9단 실수도 있었지만 기계가 이렇게까지 사람에 근접할 줄은 몰랐습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트위터위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