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의 장인들 by 함부르거

요즘 제가 유튜브에서 즐겨 보는 영상들은 장인(匠人)들의 영상입니다. 자막장인 이런 거 말고 진짜 쇠 두들기고 나무 깎는 장인들 말이죠. 보고 있노라면 시간 가는 줄 모르는 경우가 많아요. 어딘지 모르게 힐링되는 느낌도 있고 배우는 것도 많구요. 요즘 취미가 자꾸 아날로그 쪽으로 가는데 이것도 그 중 하나겠네요.

유튜브 장인들도 여러 종류지만 주로 세 분류 정도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째, 목공 장인, 둘째 금속(주물, 단조) 장인, 셋째 기계 장인이죠. 이중에서 수도 많고 제일 쉬운 부류가 목공인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실내에서도 할 수 있고 재료 구하기도 쉽고 쓰임새도 많으니까요. 주로 가구 소품들을 많이 만들죠. 아마추어들이 제일 많은 분야입니다. 

다음으로 많은 사람들이 금속 장인인데 크게 주물(casting)과 단조(forging)로 나뉩니다. 주물 장인도 아마추어들이 많아요. 주물 작업은 용해로만 있으면 뒷마당에서도 가능해서 비교적 많이들 하는 것 같습니다. 주물은 재료에 따라서 난이도가 달라지는데, 알루미늄이 제일 쉽고 다음이 청동, 가장 어려운 게 철입니다. 철을 주물로 다룰 정도면 이미 아마추어 수준은 넘었다고 봐야죠. 주조에서 어려운 부분은 용해로의 온도입니다. 보통 가스나 디젤 버너를 많이 쓰는데 알루미늄은 가스로도 녹일 수 있지만 청동은 디젤이 아니면 어렵습니다. 철은 본격적으로 공장 수준이 아니면 어렵겠더군요. 그래도 주물 작업은 차고나 뒷마당에서도 가능해서 아마추어들이 많이 합니다. 만드는 물건들은 별 게 다 있습니다만 명패 같은 실용적인 장식품들이 많지요.

단조는 아마추어도 있고 프로도 있는데 아무래도 이쯤 되면 상당히 전문적인 영역이 됩니다. 단조를 하려면 코크스(또는 목탄) 화로에서부터 전동해머나 모루 같은 설비를 갖춘 본격적인 작업장이 필요합니다. 쇳조각도 많이 튀고 소음도 많이 발생하니 뒷마당이나 차고 같은 데선 많이 어렵죠. 만드는 물건들은 주로 식칼이나 나이프, 도끼 같은 날붙이가 대부분입니다만 단조로 꽃장식 만드는 사람도 있더군요. ㄷㄷㄷ  

제가 금속 가공을 보다 윗길로 놓는 건 작업 자체의 난이도도 있지만, 목공은 그냥 그 자체로 끝날 수 있지만 대부분 철공 작업은 목공도 같이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단조로 도끼를 만들면 자루도 나무로 같이 만들어 줘야 하는 식이죠.

그 밖에도 선반 가지고 별 걸 다 만드는 사람, 3D 프린터 장인 이런 사람들도 있습니다.

아래는 제가 즐겨 보는 채널들입니다. 목공 채널들은 워낙 많으니 다루지 않겠습니다.


JohnnyQ90 : 유튜브의 대표적인 선반 장인. 기계부품을 선반으로 깎아서 온갖 기계들을 만들거나 개조하는데 이 사람이 즐겨 하는 건 전동 기계를 내연기관이나 터빈 같은 걸로 개조하는 겁니다. 중국의 기계 업체에서 이 사람 디자인을 따라하기도 하는 등(그런데 모방품이 원본보다 성능이 좋은 건... ㅋㅋㅋ) 유명세를 타는 사람이죠. 제가 이 사람 채널을 보기 시작한 건 아래의 테슬라 터빈 때문입니다.





Torbjörn Åhman : 스웨덴의 단조 장인입니다. 쇠 두들겨서 도끼나 나이프 같은 보통(?)의 물건부터 꽃장식 같은 화려한 물건까지 별 걸 다 만드는데 암튼 솜씨 좋아요. 자기가 쓰는 도구나 작업장까지 스스로 만드는 진짜 장인이랄까요. 홈페이지도 있고 자작품을 팔기도 합니다. 


Shurap : 우크라이나의 나이프 장인. 다른 건 거의 안하고 오로지 패턴웰딩 기법으로 다마스커스 나이프만 만듭니다. 옛날 영상은 좀 심심했는데 요즘 영상은 유머까지 들어가면서 많이 재밌어졌어요. 사실 그런 거 없어도 작업과정 자체가 참 정교하고 멋있는 분입니다. 작품들이 참 예뻐요.


Hand Tool Rescue : 저를 장인의 세계로 입덕시킨 장본인이랄까요. 온갖 옛날 기계들을 가져다가 재생하는 작업을 하는 사람인데 작업과정 자체도 재밌고 유머감각이 풍부합니다. 19세기부터 20세기 초중반까지 생산된 온갖 기계들을 재생하는데, 보면서 진짜 감탄하게 되는 게 옛날 미국 기계들의 내구성이예요. 1950년대 만들어진 모터가 때 좀 닦아내고 그리스 다시 채운 다음에 전기 넣으니까 쌩쌩하게 돌아가는 꼴이라던가, 19세기의 녹이 잔뜩 슨 기계도 녹 제거하고 기름칠 좀 하니까 멀쩡하게 돌아가기도 하죠. 옛날 장인들은 물건 참 튼튼하게 만들었구나 하고 감탄을 안할 수가 없게 만듭니다. 이 사람 작업의 특징이 왠만하면 원래의 부품을 최대한 그대로 쓴다는 겁니다. 진짜 저건 부품을 새로 갈아낄 수 밖에 없겠다 싶은 것도 어떻게든 재생을 시키는 편입니다. 이 사람이 원래의 부품을 새 걸로 대체한다면 정말로 대책이 없는 경우라고 봐야 합니다. 대체로 쇠로 된 부품들은 멀쩡한 편인데 나무로 된 건 삭아서 못 쓰는 경우가 많더군요.



jimmydiresta : DIRETSA 라는 브랜드로 활동하는 사람인데 아마 유튜브에서 가장 유명한 장인이 아닐까 싶습니다. 구독자 수가 120만명이 넘죠. 목공부터 철공까지 다 합니다. 전 이 사람 영상은 잘 안보는데, 주제가 너무 다양해서 잡다한 느낌이 듭니다. 암튼 뭘 해도 잘하긴 잘 합니다.


Brian Oltrogge : 요즘은 제가 주조에 별 관심이 없어져셔 잘 안 보는데 한때 즐겨 보던 채널입니다. 3D 프린터로 형틀을 만들어서 알루미늄을 주조하는 걸 주로 하죠. 상당히 정교하게 잘 작업합니다. 아마추어 이상 프로 미만 정도 되죠. 자기가 쓰는 용해로나 디젤 버너 같은 걸 제작하는 과정도 영상으로 올려 놨으니 진짜로 주조 작업을 하고 싶은 분들에게는 도움이 될 겁니다.


MP Dragon : 중2병 끼 넘치는(...) 러시아 남자들입니다. 통짜 알루미늄 배트라던가 나이프, 넉클 같이 아무 짝에도 쓸모 없고, 병신 같지만 멋있는(...) 알루미늄 주조 작업을 주로 하죠. 기술적으로도 대단하지 않고 만드는 것도 다 중2병 같은 물건들 뿐이지만, 허세 넘치는 영상이 어딘가 매력적인 부분이 있습니다. 영상 한 두개는 봐줄 만한 친구들이죠.



ps. 어떤 밸리가 어울릴까 심각하게 고민한 끝에 과학 밸리로. 딱히 이런 글에 대한 장르 정의를 내리긴 쉽지 않지만 아무래도 기술 관련이니까요. 

덧글

  • ㄹㄹ 2018/04/07 20:48 # 삭제 답글

    뭐랄까 저런걸 보면 일단 아름답다는 말부터 나오더군요. 예술을 볼때의 그런 느낌.

    그저 무지한 입장에서 신기하게 바라보기 때문에 그런건지, 그 조형미와 기능미가 선연하기 때문인지 솔직히 분간은 안갑니다만....
  • 함부르거 2018/04/08 02:23 #

    고도로 발달한 기술은 예술과 별 차이가 없어지기도 하죠. 저는 그런 것 보다도 사람이 뭔가 손으로 만드는 거 자체가 아름답다고 봅니다.
  • 김안전 2018/04/08 20:39 # 답글

    https://www.youtube.com/watch?v=qQTVuRrZO8w&t=186s

    저는 원시 기술을 보면서 힐링이 되더군요. 남자라면 넋을 놓고 보게 됩니다. 동영상이 그리 많은건 아니지만 말이죠.
  • 함부르거 2018/04/08 22:36 #

    예전부터 팔로잉 하고 있는 채널입니다. 단지 '장인' 하곤 뭔가 장르가 달라서요. ㅎㅎㅎ
  • 김안전 2018/04/08 22:40 #

    장인은 장인 맞죠. 단지 그게 하이테크가 아니란 거지만, 저거 유사채널도 많지만 상당히 독보적인 손의 감각과 스킬, 불붙이는 능력이니, 땅까지 사서 지역별로 원시 주택을 짓는다고 하는데 아무나 못하죠.
  • 엘레시엘 2018/04/15 05:10 # 답글

    좋은 소개글 감사합니다. 한바퀴 돌아봐야겠네요.
    jimmydiresta 아저씨는 요새 단조쪽에 푹 빠졌는지 수압해머도 사고 그러더군요. 근데 목공 영상이 더 재밌다는게 문제 :(

    제가 보는 장인 채널 하나 소개합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worsKCR-Sx6R6-BnIjS2MA
    JohnnyQ90님이랑 비슷하게 선반 장인인데, 시계나 톱니바퀴 기계쪽을 만드는 분입니다.
  • 함부르거 2018/04/15 13:41 #

    오 멋진 채널 소개 감사합니다. ^^
  • 덜롱아빠 2018/09/19 19:14 # 삭제 답글

    요즘 유튜브 보는 재미에 쏙~ ㅎ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트위터위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