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가의 무선공유기가 언제부터인가 엄청 느려진 거 같더군요. 지난 추석 때 접속자가 많아서 그런가 싶어서 SSID랑 패스워드를 재설정했더니 확 빨라졌습니다. 아무래도 누군가 해킹해서 도용하고 있었던 모양이예요. 토렌트라도 잔뜩 돌리고 있었겠죠 뭐. -_-;;;; WPA2 암호만 믿고 기본적인 보안수칙에 소홀했던 게 문제였습니다.
회사에서 오랫동안 보안 관련 일을 했음에도 이런 건 제 불찰입니다. 뭐 본가에 자주 가질 않았으니 체크할 시간이 없었던 게 문제였죠.
WPA2 암호가 상당히 취약하다고 하네요. 앞으로는 SSID는 무조건 히든으로 하고 패스워드는 정기적으로 바꿔 줄 생각입니다. 이래도 완전히 안심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만...
그래도 저처럼 설정을 만질 수 있는 사람들은 그나마 나은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터넷 설치기사가 처음 정해준 그대로 사용들 하고 있죠. 이런 데는 대부분 도용 당하고 있다고 봐도 될 거 같아요. 와이파이가 편하고 좋긴 한데 보안문제는 항상 신경써야 합니다. 아니 모든 무선 네트워크가 위험하긴 합니다만, 와이파이처럼 고정된 장소에서 장시간 돌리는 건 특히 취약합니다.
지난번에 세팅하는 거 깜빡했는데 앞으로 무선 네트워크는 MAC 주소 등록된 것만 접속 가능하게 설정할 생각입니다. 이정도만 해도 상당히 안전해지죠. MAC 주소 위조해서 들어오는 놈들도 있는데 보통 여기까지는 잘 안하니까요.
요약하자면
1. 와이파이 암호 설정
2. SSID 히든으로 처리
3. 접속가능 MAC주소 제한
4. SSID와 암호는 정기적으로 변경
이정도만 해도 상당히 안전해지긴 합니다. 귀찮은 일이긴 하지만 해킹 당하는 것보단 백배 천배 낫습니다.
덧글
https://www.bloter.net/archives/292241
와이파이 암호화 프로토콜 ‘WPA2’, 보안 취약점 드러나
그래서 wpa3를 발표했는데
문제는 스마트폰은 칩이 아직 들어간 기종은 없고 일부지역 이걸지원하는 공유기설치했다고 기사가 나왔습니다.
일부 공유기가 4기가 와이파이 지원하는걸 나오긴 했지만
보통사람들이 살만한 무선랜카드니 없겠죠 있다고 해도
가격이..
https://www.newegg.com/Product/Product.aspx?Item=N82E16833320370
(802.11ax) 4기가 지원인데 아직 사용하고 있다는 사람은 못봤습니다
좋은걸 살려고 하니? 추천하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