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6주차 by 함부르거

운동 시작 후 오늘로 딱 6주째입니다. 체중은 시작 시점으로부터 6kg 감량. 정말 1주일에 1kg씩 빠지고 있어요. 목표는 25kg 감량이니 아직 한참 남았네요...(먼산)

지난 주와 크게 달라진 점은 유산소 운동을 긴 보폭으로 걷는 파워워킹에서 짧은 보폭으로 뛰는 느린 조깅으로 바꿨다는 점입니다. 

수평 무브먼트 위주에서 수직 무브 강화로 운동 패턴을 바꾼 것만으로도 주 초에는 무진장 힘들었습니다. 수요일엔 근육통으로 뻗고 싶을 정도였어요. 그래도 운동은 했다는 게 참... 계속해서 새로운 자극을 준다는 게 운동 효율은 좋지만 몸이 힘드네요. 

한편으론 몸이란 놈이 참 간사하게 느껴집니다. 죽겠다는 신호를 자꾸 보내다가도 운동을 계속 하면 가라앉습니다. 못된 꾀를 부리며 놀고 싶어하는 아이를 가르치는 기분이군요.

체중이 신기한 게, 주 초에는 거의 안 줄다가 어제오늘 사이에 팍 줄었습니다. 어제와 오늘 차이가 0.9kg이나 되요. 식사가 바뀐 것도 아닌데... 운동의 효과는 선형적으로 나타나지 않는다는 걸 확인하게 되네요. 공학도 입장에서는 마음에 안드는 패턴이긴 합니다. ^^;;;

참고로 체중 잴 때는 아침에 일어나서 바로 재야 합니다. 낮시간 동안에는 체중 변화가 심해서 참고가 안되요. 오늘 아침에 재고 식사 후 다시 재니까 1kg이 불더군요. ㅋ

PT 받는 날이 금요일입니다. 매 주 새 프로그램 받아서 하는데 화, 수요일 정도가 가장 힘들고 목요일부턴 적응이 되는 패턴이 매주 반복되고 있어요. 기록은 기대 안하지만 조금씩 몸이 운동에 적응하는 걸 느끼고 있습니다.

그리고 물 마시는 게 중요하다는 걸 실감하고 있습니다. 물을 충분히 마신 날엔 운동하기도 수월하고 피로감도 덜하네요. 아닌 날엔 지옥 같구요.

혹시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 위해서 현재 프로그램 공개합니다. 그냥 참조만 하시고 따라하지는 마시길 바랍니다. 사람마다 체력 수준이나 적합한 운동이 다릅니다.

1. 매일 물 2리터 이상 마시기. 
2. 유산소 운동 40분 이상. 
3. 계단 오르기 10층x5세트 (내려올 땐 엘레베이터 이용)
4. 맨몸 무산소 운동 3종류 (매주 바뀜)
5. 매주 금요일 PT (스트레칭 위주)
6. 식사
 - 아침 : 사과 1개, 계란 2개, 우유 1잔
 - 점심 : 일반 식사(주로 회사 밥)
 - 저녁 : 야채 샐러드 + 닭가슴살 or 오리고기
 + 비타민 C 하루 2회, 멀티비타민 1회 오메가3 1회

 * 주의점 : 오후 7시 이후 금식

덧글

  • 유니콘 2020/09/11 22:12 # 답글

    1주일에 1kg면 그리 느린 속도는 아니시니 그대로 힘내시면 된다고 보입니다. 저는 살 자체는 금방 빼긴해도 기본적으로 무산소 벌크업은 못하는 체질이라 그냥 살 안 붙는 생활운동과 스트레칭만 하고 삽니다만 여튼 건강히 빼십시오.
  • 함부르거 2020/09/12 12:15 #

    네 감사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트위터위젯